우울증이란 삶에 대한 흥미와 의욕이 현저히 감소하며 수면 장애나 전체적으로 인체활동이 저하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우울증은 마음의 병이라고도 하는데, 한번 빠지게 되면 점점 심각해져 빠져나올 수 없는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우울증 증상과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우울증이란?
우울증 증상은 운동저하와 우울감증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여러가지 인지 또는 정신 생리학적 증상이 나타나 일상 기능의 저하를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우울증은 정신병이라고 생각하는데 이상한건 악화되면 우울해져서 병원에 가거나 방치하면 우울증이 더 심해지고 의지와 자신감 상실로 이어집니다. 이는 대인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울함을 느끼면 병원에 내원해서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우울증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우울증의 원인에는 다양한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뇌의 신경전달물질에 불균형이 생겨 발생할 수 있어요.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세토 레닌등의 신경전달물질이 저하되면서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치료 시 항우울제를 쓰는 원인이 돼요.
2. 유전적 요인
보통은 우울증은 유전 질환이 아닌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가족 중 우울증이 있는 경우 본인도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통상적인 경우보다 약간 높다고 합니다.
3. 인체 질환
정신질환이 아닌 기타 인체 질환도 우울증 증상을 야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암이나 뇌졸중 등 여러 질환을 겪는 환자의 경우 우울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들을 치료하는 약물을 사용할 때에도 우울증이 유발될 수 있어요. 통계를 살펴보았을 때 병원에 입원한 환자의 20% 이상이 우울증을 앓고 있다고도 합니다. 다만 확실한 원인이 있는 우울증인 만큼 치료도 그만큼 쉽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4. 약물 복용
암, 뇌졸중 등 다양한 질환이 우울증을 초래하기도 하고, 이 질환의 치료약의 일부가 우울증을 유발한다는 보고가 있어요.
우울증 증상
1. 우울증 증상 - 환각 또는 망상
우울증 증상은 환각이나 망상이 동반되어 발생하는 경우도 많아요. 이 경우는 반드시 우울증이 아니더라도 꼭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잘못된 행동이나 언행을 할 경우가 높고 우울증 환자의 경우 자해의 위험이나 사고가 날 확률이 크기 때문에 꼭 병원을 내원하시길 바래요.
2. 우울증 증상 - 만성 피로
피로 또는 에너지 상실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종합검진을 받아도 별다른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계속 병원을 방문하게 되고 비타민 또는 영양 보조제 등을 건강을 위한 것들을 자꾸 복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히려 성욕이 저하되는 경우도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우울증 증상 - 사회,직업적 역할 수행의 어려움
사회에서 혹은 직업으로 자신의 역할을 전혀 하지 못하던가 어려워 할 경우 치료를 받아보시는게 좋아요. 단순하게 업무능력이 감소하는 것이 아닌 정말 하기가 어려울 정도라면 우울증 증상일 수 있어요.
4. 우울증 증상 - 불면증
고민이나 걱정거리 등 우울한 감정으로 인해 잠에 쉽게 들지 못하기도 합니다.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다 보면 깨어 있을 때 피로감을 느끼므로 감정과 인체가 우울한 상태로 머물게 됩니다. 반대로는 잠을 과하게 자기도 합니다. 잠을 10~12시간 이상 자게 되면 오히려 무기력함을 느끼게 되기도 합니다.
밤에 잠이 오지 않으신 분들께서는 낮에 활동을 많이 하면서 에너지를 많이 쓰시고, 몸을 피곤하게 만들어 저녁에 자연스럽게 잠을 청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반대로 잠을 과하게 주무시는 분께서는 스스로 우울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찾아보도록 해야 합니다.
5. 우울증 증상 - 불안 증세
우울증 증상으로 대부분은 불안 증상을 겪습니다. 90% 에 가깝게 겪은 증상입니다. 그렇기에 쓸데없는 생각과 걱정을 자주 하게 되고 자꾸 비관적인 상태로 되며 그로인해 불안감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6. 우울증 증상 - 짜증
이유없이 반항이나 짜증이 잦아지는 증상도 있어요. 주로 청소년 우울증 초기 증상으로 자주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소년 우울증의 경우, 마치 사춘기 증상처럼 크게 이유가 없는 짜증과 반항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아래의 우울증 증상 내용을 보고 2주안에 며칠 정도 해당되는지 척도에 따른 점수를 환산해서 진단하는 방식이지요. 해당하지 않는다면(0점), 2~6일 정도의 빈도라면(1점), 7~12일 정도의 빈도라면(2점), 2주간 거의 매일같이이었다면(3점)을 더하시면 돼요.
1. TV를 보는 과 같은 일상적인 행동도 집중하기 어려웠다.
2. 지난 2주 동안, 기분이 가라앉고 우울하던가 희망이 없다고 느꼈다.
3.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혹은 과하게 잤다.
4. 내 스스로 실패했다는 느낌과 가족들을 실망시켰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5. 평상시보다 입맛이 없거나 되려 폭식을 했습니다.
6. 차라리 죽는 게 더 낫다고 생각되고 죽음을 자꾸 생각하게 됩니다.
7. 피곤하고 기운이 없었습니다.
8. 타인이 눈치챌 정도로 평상시보다 말과 행동이 느려졌습니다.
9. 평상시 하던일에 관하여 흥미가 감소하거나 즐거움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점수에 따른 상태
1~4점 : 우울증 아님
5~9점 : 가벼운 우울증
10~19점 : 중간 정도 우울증
20~27점 : 심한 우울증
우울증 극복방법
1. 우울증 극복방법 - 하루 20분 산책하기
햇빛과 걷기의 긍정적 작용은 많이 알려져 있어요. 매우 간단한 방법이긴 하지만 우울증에 빠졌을 때 지속적이고 격렬한 운동이 어렵다면 하루 20분 정도라도 햇빛을 쐐며 걷는 것은 매우 큰 도움을 줍니다. 이는 우울증 증상 중 한가지인 불면증을 해소하는 것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어 생활 리듬의 선순환을 만들 수 있어 모든 분들께 가장 추천하는 방법이지요.
2. 우울증 극복방법 - 건강한 수면 습관
건강한 수면 습관은 당신의 정신 건강을 크게 증진할 수 있어요. 우울증은 수면 문제를 겪어 스트레스가 심해지므로 매일같이 같은 시간에 취침하고 기상하는 습관을 들여야 숙면을 취할 수 있어 피로를 줄일 수 있으며, 활력 있는 생활을 할 수 있어요.
3. 우울증 극복방법 - 균형잡힌 식사
우울증을 극복하는 방법 중 한가지는 적절한 시기에 식사를 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다 시피 우울증이 있다면 식욕이 급격히 떨어질 수 있지만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해서 항상 제 시간에 영양소를 먹으면 우울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네랄과 비타민 결핍은 노인의 기억 상실과 우울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우울증 극복방법 - 대외활동
우울증 증상에서 혼자 있으면 빠져나오기 힘들어요. 전문가 상담도 필요하지만 훨씬 편하게 연락하고 만날 수 있는 대외 활동이 필요합니다. 취미 활동을 함께 하는 동료가 될 수 있으며, 그마저 의욕도 없다면 동네를 걸으면서 만날 수 있는 동네 주민도 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말을 걸고 대화를 하지 않더라고 눈빛 교환이나 아니면 약속된 시간을 파악해서 동선을 정하며 함께 동행해도 좋습니다.
5. 우울증 극복방법 - 전문가의 도움받기
요즘 현대사회에는 많은 분들 우울감, 우울증으로 힘들어하고 있어요. 우울증은 만성으로 가게되면 재발되는 위험을 불러유발할 수 있어 우울증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를 권고드려요. 가까운 신경정신의학과를 내원하던가 전문 심리상담을 받는 것도 방법이지요.
우울증 증상과 우울증 자가진단 방법에 관하여 알아봤어요. 읽으시는 분께 유익한 내용이 되었기를 바래요. 반드시 기억해 두시고 건강을 위해 챙겨보세요. 감사합니다.
다른 사람이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