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락토페린 효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중년분들에게는 꼭 필수 영양제로 주변에는 안드시는 분이 없을정도 입니다. 자세히 읽어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락토페린이란
락토페린은 우유에서 발견된 단백질이예요. 아직 기술이 부족한 시기에는 충분한 양의 락토페린을 추출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1960년대 들어 과학 기술이 발전하고 락토페린을 필요한 만큼 추출할 수 있게 되면서, 락토페린의 성질을 연구하기 시작했는데요.
락토페린은 혈중 트랜스페린 (transferrin)과 마찬가지로 철과 결합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이 때부터 우유에서 추출한 이 단백질을 락토트랜스페린 (lactotransferrin, LTF) 및 락토페린 (lactoferrin)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락토페린 효능
락토페린 효능 - 비피두스균 증식 촉진 효과
항균활성을 가지는 락토페린이지만 다른 한편으로 비피두스균, 유산균 등 인간의 육체에 유용한 균에 대해서는 항균작용을 나타내지 않고 증식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장내에 존재하는 대장균이나 클로스트리듐 과 같은 악인 균의 증식을 억제해 비피두스균을 늘리는 락토페린은, 장의 환경을 개선, 배변 개선 등 다양한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답니다.
락토페린 효능 - 체중 감량
락토페린 효능으로 식약처로부터 체지방 감소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입니다. 락토페린은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지방세포의 신호 전달 물질의 활성화에 기여해서 지방의 연소를 강화하는 데 보탬이 돼, 실제 신체 적용 실험에서 체지방 감소와 내장지방 또는 BMI 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그리고 내장과 내장 사이의 공간인 장간막에 지방세포가 커지는 내장지방이 비만의 이유가 되는 것 중 하나로 꼽히며, 내장지방을 제거하기 위하여는 지방세포의 크기를 줄여야 합니다.
락토페린은 지방 분해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 장간막에 누적되어이었던 지방을 제거해 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한 실험에서 복부 비만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락토페린을 8주간 섭취하게 한 결과 체중 평균이 1.5kg, 허리 둘레가 4.4cm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락토페린 효능 - 태아, 영유아 건강
초유에 많은 락토페린은 영유아의 장기 발달과 소장 상피 세포를 분화시켜 소장의 질량, 길이, 효소 발현에도 영향을 미쳐요. 또 락토페린은 신체 뼈 발달 초기 뼈 성장조절제 역할을 하며 미성숙 뼈세포와 골아세포를 자극해 태아 발달의 다양한 궤도에서 연골조직 성장을 촉진해요. 그리고 태아의 철분 흡수와 발달을 촉진하고 출생 후 다른 세계에 적응하는 것이 필요해요.
락토페린 효능 - 스트레스 완화
락토페린이라고 부르는 식품은 스트레스를 고치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연구에서는 생쥐 아기에게 락토페린을 투여하고 엄마 생쥐에서 떼어낸 결과 스트레스가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점에서도 락토페린은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적일 가능성이 기대되고 있답니다.
락토페린 효능 - 안구건조증 개선
앞서 서론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눈물 속에는 높은 농도의 락토페린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며 연구 결과를 통해 락토페린은 안구 건조증에 효과가 좋은 성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셰그렌 증후군으로 중증 안구건조증후군을 4명에게 락토페린 보충제를 2~6개월간 섭취시킨후 그 결과, 안구에 촉촉한 눈물의 양이 증가하고 눈의 건조함이 줄었다고 하는 결과가 나와 있어 락토페린 안구건조증에 대한 효과가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락토페린 효능 - 피부미용
2010년 발표된 경희대학교 의학영양학과 연구팀의 논문에 따르면 염증성 피부 질환과 여드름이 있는 18~30세 환자가 락토페린이 들어가있는 우유를 먹었을 때 피부 상태가 아주 개선되었다고 하며 위약 그룹보다 여드름과 피부 염증이 낮아졌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 게재되었습니다. 청소년의 경우, 락토페린을 복용하면 극심한 피부 건조나 기타 부작용 없이 여드름 상태를 많은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선 환자의 경우 붉게 관찰되는 피부 병변의 크기가 줄어들었다고 연구 결과 발표되었고, 그뿐만 아니라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훼손 염증 반응을 제한하는 기능과 상처 회복에 필수적인 섬유아세포의 콜라겐 생선을 증진하는 기능이 있어 피부 미용에 아주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락토페린 효능 - 장 건강
락토페린은 환경 독소를 퇴치하고 신생아 면역력을 제공하는 필수 성분 중 하나로 대부분의 포유류 초유에서 발견됩니다. 그리고, 락토페린이 가장 많이 들어가 있는 것은 백혈구 유형인 호중구 균으로 면역 상승에 도움을 주 다고 알려져 있어요. 미생물에 부착되면 호중구가 터지고 락토페린을 방출해 감염 확산을 막습니다. 게다가 락토페린은 프로바이오틱의 활성을 재촉해서 소화기 건강과 소화 흡수를 향상시켜요.
락토페린 효능 - 골다공증 예방
락토페린은 골다공증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고 하며 골다공증은 칼슘 부족이나 여성 호르몬의 감소로 뼈 속의 칼슘이 녹아 뼈가 연약해지는 병이예요. 여성 호르몬은 골아세포라는 뼈를 만들어 주는 세포와 파골세포라는 뼈를 훼손시키는 세포의 균형을 보존하는데요
폐경 등에 의해 여성 호르몬의 분비량이 감소해서 뼈의 생성과 파괴의 균형이 무너져 버리기 때문에 뼈의 파괴가 빠르게 진행되어 골다공증이 되어 버리게 돼요. 폐경 후 여성들에게 골다공증이 많은 것은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에 의한 것으로 락토페린은 파골세포의 역할을 제한하고 골아세포와 콜라겐의 생성량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어 골다공증에 효력을 미칩니다.
락토페린 효능 - 면역 조절 효과
락토페린은 장 내에 존재하는 세포를 활성화하고 IgA 항체의 분비를 강화하는 기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IgA 항체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과 같은 병원체를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이 있어 인체의 면역을 조절하는 작용이 있다고 하죠. 이로해서 감염증이나 발암 예방 효과나 알러지의 예방·개선 효과에 대해서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락토페린 효능 - 빈혈 개선
락토페린은 철과 결합해서 철분을 몸 안에 흡수되기 쉽게 하는 효과가 있 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빈혈 예방 또는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락토페린 부작용
사람의 체내에서도 자연적으로 만들어지는 단백질인만큼 적정량을 복용할 시, 큰 부작용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은 락토페린을 먹는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과용량의 락토페린을 섭취하고 피로감이나 설사, 식욕부진, 오한 등을 경험한 사례가 있다고 하죠. 우유나 관련 유제품에 관하여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시, 락토페린의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쓰이는 락토페린은 우유에서 정제된 단백질이라서, 락토페린을 복용한 경우에도 유사한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게 될 수 있답니다. 장기복용에 대한 안전성 자료가 아직 충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약 1년 정도 복용하는 것은 별다른 역효과가 보고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락토페린이 들어가있는 식품
락토페린이 들어 있는 가장 가까운 재료는 자연 치즈예요. 자연 치즈에는 약 300mg / 100g의 락토페린이 들어 있다고 알려져 있답니다. 우유에도 약 20mg/100ml의 양으로 포함되는데 단백질인 락토페린은 가열하면 변성되므로 비가열 우유에 한합니다. 락토페린이 들어 있는 식품도 있답니다. 시판되고 있는 락토페린이 들어간 요거트에는, 한 컵에 100mg의 락토페린이 함유되어 있어, 효율적으로 락토페린을 먹을 수 있답니다.
이번 글에서는 락토페린 효능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항상 행복한 날들 되시기 바랍니다.